자전거다이어트효과*자전거다이어트방법

자전거다이어트효과*자전거다이어트방법

 

자전거 타는거 많이들 좋아하시나요? ^^*

보통 어릴때 자전거 타보 취미생활로 쭉~ 타시는분들이 아니면 자전거 탈일도 많이 없으실텐데요 ㅠㅠ 

저도 기껏해봐야 아주 가끔 관광지에 가서나 한번씩 타볼 정도? ㅠㅠ

자전거가 은근히 많이 보이면서도 마음먹고 타는거 아니면 타기가 쉽진 않은가봐요 ㅎ

요즘은 이쁜 자전거도 많고~ 최근에는 기름값도 너무 비싸서 자동차를 몰고 나서기 보다는

가까운거리나 출퇴근은 자전거로 하시는 분들도 많이 생겨나신것 같아요 ^^

특히!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으신분들이 많으실텐데..다이어트는 운동이랑 같이하는게 좋다던데..하는 생각은 있지만

마땅한 시간도 여건도 안돼서 ㅠ 따로 운동할 방법을 찾기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자전거에 많이 관심 가지시는것 같아요~

그래서 최근 대체 교통수단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지만 다이어트운동의 한 방법으로도 주목을 받고 있는 저전거다이어트~!

요즘은 이쁜 자전거도 많고~ 운동효과도 엄청 좋다고 하니 ㅎㅎ

자전거다이어트효과랑 자전거다이어트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당 ^^*

자전거타기는 건강과 체력을 유지, 증진 시킬수 있는 가장 경제적이고도 효과적인 운동방법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하체의 큰 근육을 주로 사용하게 되는 대표적 유산소 운동인데요~

하체의 근력 및 근지구력의 향상과 함께 심폐지구력을 향상! 시키는데 아주 좋다고 해요 ^^

자전거타기는 관절에 큰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에 하체 근력이 약하신 분들이나 관절이 약한 분들,

또 골다공증이 있으시거나 비만인 (ㅠ_ㅠ) 사람들, 그리고 건강한 사람들! 

그 누구에게나 전부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  

그래도 다이어트를 꼭 성공하기위해서~! 운동으로 자전거를 타신다면~! 무엇보다도 올바른 자세로 타는것이 좋겠죠?

그래야 부상의 위험도 적고 운동효과도 제대로 느낄수 있을테니까요~

자자~ 자전거타기의 올바른자세도 꼭 숙지하고 따라하려고 노력해봅시당~ ㅎㅎ

남자친구나, 여자친구, 혹은 사랑하는 가족들과 이렇게 다정하게 자전거를 타면서 운동을 하면 얼마나 더 좋을까요~

운동하면서 데이트도 하고, 살도 빼고! 이거 완전 좋은거 같아요 ㅋㅋㅋ

(하긴, 있어야 같이 타던지 말던지 하겠죠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다이어트 성공하고 이뻐지면...생기...겠..죠..?? ㅋㅋㅋㅋㅋ)

 

 자전거다이어트효과

규칙적으로 자전거를 타면 폐활량이 증가되고, 매 호흡시마다 산소량도 증가되어 폐기능이 전반적으로 향상됩니다~

또한 혈액의 양이 증가되고 산소 운반능력이 향상되며 몸속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능력도 발달하게 됩니다 ^^

거기에 더해 혈관의 탄력성도 좋아지고 혈압도 낮아지는 효과가 있으니 열심히 타면 살도 빠지고 몸도 건강해지겠죠? 

 

자전거를 계속해서 타면 하체근육이 반복적으로 수축, 이완되는 작용으로

하체의 근력과 근지구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달리기나 걷기도 대표적인 유산소운동으로 효과가 아주 좋겠지만,

자전거다이어트는 달리기나 걷기보다 하체관절에 가해지는 무리나 위험이 비교적 적은편이라

 관절염이나 골다공증, 그리고 비만환자의 치료를 위한 운동으로도 아주 적합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 

 요즘은 이렇게 이쁜 자전거도 많아서 한번 타보고 싶다는 생각도, 운동해야겠다는 욕구도 팍팍 솟아오르네요 ㅋㅋ

 

 자전거다이어트방법

 

자전거다이어트는 지속적으로 페달을 밟는 운동이긴 하지만 야외에서 경치를 보면서 행해지는 운동이고

비교적 먼 거리를 다양한 코스와 지형을 달리기 때문에 지루함도 적으면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겁게 할수 있는 운동입니다 ^^ 

자전거다이어트는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자전거인 실외용(이동식)자전거와

가정이나 헬스장에서 볼수 있는 실내용(고정식)자전거로 나눌수 있구요~

그에 따른 장단점도 있으니 한번 알아볼까요~

먼저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실외용 자전거는 속도감을 즐길수 있어 스트레스 해소도 되구요~

때에 따라서는 교통수단으로도 이용되고, 가끔은 나들이를 나가서도 즐길수 있는 레저용으로도 활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잘 느끼시진 못하겠지만 야외에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밤시간에 타는것이 아니라면

자연스러운 일광욕으로 비타민D의 활성을 촉진시켜 칼슘 흡수에도 도움을 주기때문에 뼈의 밀도를 높이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반면에 자신한테 맞는 안장이 아니라면 엉덩이가 불편하여 일정 속도를 내는데 방해를 받을수도 있구요..

계절이나 날씨, 주위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ㅠㅠ

 

그리고 헬스장에서도 볼수 있고, 보통 가정집에서 본의 아니게 옷걸이 역할(?!)을 하기도 하는 ㅋㅋ 실내용 자전거!

실내용 자전거는 계절이나 날씨에 상관없이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속도와 저항을 조절하여 운동강도도 맞춰서 탈수 있기 때문에

실외에서 타는 자전거보다 조금더 정확하게 계산적으로 운동을 할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실내라는 한정된 공간이라 쉽게 지치거나 지루함을 느낄수도 있고 실내의 탁한 공기나 자전거 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먼지 등으로 호흡기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점..ㅠㅠ

실내용 자전거를 탈때에는 신경써서 청소도 환기도 자주자주 해주어야 해요!

건강을 위해서 타는건데 오히려 해치면 안되겠죠? ㅎㅎ

초보자들은 자전거에 익숙해지도록 처음에는 10분 내외의 짧은 시간으로 시작하시고,

점점 시간을 늘려서 30분 정도를 편안하게 탈수 있도록 운동 시간을 늘려가도록 합시당! ㅎㅎ

자전거타기로 심폐지구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최대심박수의 65% 이상의 운동 강도가 필요합니다

1.6km를 4~5분동안 자전거를 타게 되면 최대심박수의 75% 정도의 강도이고, 이 정도를 30분에서 1시간동안 지속하게 되면

심폐지구력 향상에 아주 좋은 운동 강도와 시간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자전거다이어트효과를 보시려면 달리기나 걷기보다 하체에 의존하는 비율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운동 지속시간을 길게 가져가는 편이 다이어트 효과에 더욱 좋다고 합니다 ^^* 

무엇이든지 과하면 좋지 않아요~ 너무 무리해서 자전거를 타다가 괜히 다치거나 몸이 상하는 일이 생기면 안되겠죠?

자전거를 타기 전에도 항상 준비운동은 철지히!! 하는게 좋구요~ 안전장비도 될수 있으면 꼭 착용하도록 합시다 ^^*

요즘 날씨도 좋은데 더 추워지기전에 자전거다이어트 지금 바로 시작해봐요~

 

코끼리도 살빼려고 자전거 타네요 ㅋㅋ 요 사진 넘 귀엽기도 하고 날 보는것 같기도 (ㅠㅠ)

이놈의 코끼리다리와 몸매 빨리 벗어납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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